지금당장 환율공부 시작하라 2

 

이 책은 한빛비즈의 '지금 당장 ...하라' 시리즈 중 한 권입니다.

기존에 1권이 나와있고 그 후속작으로 2권이 나왔습니다.

같은 저자가 환율이라는 같은 주제로 적었기 때문에

연속성을 위해서는 1권을 먼저 보는 것이 좋겠지만,

저의 경우 기존의 1권은 읽지 못하고 2권을 읽어서

같은 시리즈의 연속성에 대한 부분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단지 이 책을 통해,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환율에 대한 내용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한빛비즈에서 나왔던 '저는 ... 처음인데요' 시리즈는 몇 권 읽었지만,

'지금 당장 ... 하라' 시리즈는 이 책이 두 번째 입니다.

기존에는 재무설계에 대한 책을 읽었습니다.

기초적이면서 실무적인 내용을 함께 제시하는

시리즈의 특성이 잘 묻어나기를 기대하면서

한 장 한 장 읽어 나갔습니다.


이 책의 외형적인 특징은 일단 책의 내용 전체가 단순한 흑백이 아니라

다양한 색상을 읽기 좋게 배치해 놓아서 인지

한 눈에 잘 들어왔습니다.

장을 넘겨가면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환율이라고 하는 주제는

예전 중고등학교 때,

경제에 대한 내용을 배우면서 잠깐 배웠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 당시 교과서를 보면서 많이 답답했던 기억에 비해서

이런 책이라면 공부하기 좋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 책의 내용은 말 그대로

환율에 대한 공부의 필요성을 앞부분에서 제시하고

환율의 다양한 측면에서 대해서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두가지 면에서 책 읽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나는 책 전체를 읽어나가면서

환율이 우리의 실생활과 얼마나 많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다른 하나는, 신문과 뉴스에서 나오는 경제면과 환율에 대한 내용이

다르게 들린다는 점이었습니다.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 대한민국에서

환율의 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지만,

왜 중요한지, 어떻게 중요한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나, 알고 있어도 헷갈려 하던 내용들이 여럿 있었는데요

이 책을 읽어가면서

그런 부분들이 하나씩 정리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경제 뉴스를 훑어 보면서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는

환율에 대한 지식과 관점이 상식으로 필요한 시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수확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때문인지

이 책의 장별로 마지막에 연습문제 형식으로

정리가 된 내용이 더 들어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중고생들에게도 교과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었을텐데요

그런 점이 약간 아쉽지만,

신문이나 뉴스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달콤열정
,